본문 바로가기
Lab Equipment/연구 기초_분석장비

멸균기(오토클레이브 Autoclave)에 대한 궁금한 모든 것 - 연구실험실 필수장비전문 레보딕스

by Revodix marketing 2021. 10. 5.

안녕하세요, 레보딕스 입니다.

만약 이 포스팅을 확인하신 여러분이 오토클레이브에 비교적 익숙하지 않다면, 이 포스팅이 아주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실험실의 오토클레이브가 유리 제품 및 배양 배지와 같은 물품들을 어떻게 멸균하고 작동하는지에 대해 오늘은 설명 드리겠습니다.

 

 

#TOMY

#토미

#오토클레이브

#오토클레이브란

#멸균기

#고압증기멸균기

#대형멸균기

#Autoclave

#외산멸균기

#실험실멸균기

#연구실멸균기

#100L멸균기

#대형고압증기멸균기

#미생물멸균기

#배지멸균기

#100리터멸균기

#대용량멸균기

#대용량고압증기멸균기

 

 

오토클레이브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질문

 

· 멸균 온도가 121°C 인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왜 121°C 도여야지만 하는지 궁금합니다.

· 어떻게 온도를 121°C까지 올릴 수 있나요? — 물은 보통 100°C에서 끓지 않나요?

· 표백제나 전자레인지, 혹은 소각 방법으로 멸균을 하지 않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고압 멸균을 하게 되면 미생물은 어떻게 되나요?

 

이 질문들은 실험실에서 처음 멸균기를 다룰 때 흔히 가질 수 있는 질문들 입니다.

이제 레보딕스에서 이 질문들에 대해 하나하나 대답해 드리겠습니다.

 

 

 

오토클레이브를 사용하여 실험을 방해하는 오염물질을 제거해보세요.

 

우리가 흔히 실험실에서 사용하는 초자제품, 페트리 접시, 장갑, Agar, 피펫팁, 바이오리엑터는 박테리아, 곰팡이, 바이러스에 오염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만약 당신이 새로운 종류의 맥주를 개발하기 위해서 효모를 사육해야 합니다. 이 때 바이오리엑터에 박테리아가 침입해서 당신의 효모를 망치는 것을 방지하고 싶을 겁니다.

바로 오토클레이브를 사용해야 할 때 입니다.

멸균은 실험실을 오염시킬 수 있는 미세한 생물을 가장 효율적으로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좀 더 전문적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고열을 가하면 미생물의 세포에 있는 단백질의 변형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효소 반응을 억제하게 됩니다. 열을 이용해서 단백질을 녹인다고 생각하시면 가장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이렇게 열처리를 거친 미생물은 죽거나 세포가 비활성화 되고, 이 경우 기본적으로 무해한 상태가 됩니다.

이 과정을 거친 실험 도구는 이제 안전하게 폐기되거나 혹은 다른 실험에 재사용 할 수 있습니다.

 

 

실험실의 마법의 온도, 121°C!

 

오토클레이브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실험실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 기본 멸균 설정은 121°C에서 20분동안 멸균하세요. 입니다.

이 조건은 어떻게 생긴 걸까요?

그리고 물은 흔히 100°C에서 끓습니다. 어떻게 121°C에서 멸균을 할 수 있을까요?

일반적인 부엌에서라면 당신의 말이 맞습니다. 물은 100°C에서 끓습니다. 하지만 오토클레이브는 다릅니다. 오토클레이브는 밀봉 되어 있고, 챔버 내부의 물이 끓어서 기화될 때 증기가 외부로 배출되지 않습니다. 내부에 갇혀 있다가 온도가 올라갈수록 더 힘차게 뚜껑을 밀어내며 밖으로 나오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내부 압력이 증가합니다.

(TOMY 사의 SX-700 오토클레이브는 0.25 Mpa의 압력에 도달하고, SX-500 오토클레이브는 0.263 Mpa의 압력까지 도달합니다. )

일반적으로 압력이 상승하면 챔버 내부의 온도는 100°C 이상 올라가게 됩니다. (압력 밥솥을 생각해보세요!)

자, 그럼 121°C는 어떤 의미일까요? 121°C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기 보단, 가장 ‘안전한’ 숫자입니다. 대부분의 미생물은 121°C에서 멸균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당신이 멸균해야 하는 미생물은 다른 조건에서 멸균된다면, 그 조건으로 TOMY의 오토클레이브를 프로그래밍 할 수 있습니다.

 

 

압력은 오토클레이브의 필수적인 작업입니다.

 

오토클레이브 내부의 증기가 가열되며 발생되는 압력 또한 멸균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상상해보세요. 당신이 멸균하고자 하는 장비가 복잡한 바이오리액터 장비이거나 혹은 Agar 일 경우 표면이 불규칙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은 멸균을 진행해야 합니다.

압력은 가장 큰 도우미 입니다.

 

오토클레이브의 내부 구조를 살펴보면 조그마한 틈도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부에서 생성된 고압 증기는 모든 빈 공간에 열기를 불어넣어 노출된 모든 미생물을 죽입니다. 내부의 높은 압력은 이 작업을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TOMY의 오토클레이브는 이중팬으로 설계가 되어있어, 멸균을 마친 후 타사 오토클레이브보다 42% 더 빠르게 냉각이 됩니다.

 

오토클레이브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멸균 방법입니다. 당신은 멸균하기 위해 그동안 실험 도구들을 소각 해 왔나요? 혹은 고압 증기만 통과할 수 있는 미세한 틈에 표백제를 사용하고 있었나요? 아니면 Microwave를 사용하고 있었나요?

 

이제 가장 효과적인 멸균 방법을 만나기 위해 TOMY사의 오토클레이브를 만나보세요.

 

#revodix

#레보딕스

#실험장비

#연구장비

#실험필수장비

#연구필수장비

#실험실장비

#연구실장비

#실험실필수장비

#연구실필수장비

#실험장비전문

#연구장비전문

#실험실장비전문

#연구실장비전문

 

사업자 정보 표시
레보딕스㈜ | 신종훈 | 경기도 하남시 조정대로 150 하남지식산업센터 아이테코 334호 | 사업자 등록번호 : 206-86-21780 | TEL : 031-790-1907 | Mail : sales@revodix.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Lab Equipment > 연구 기초_분석장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quild handling(피펫, 피펫에이드, 디스펜서) & 니트릴글러브(Nitrile Glove) [VWR] - 액체화학 연구실험 기자재 전문 레보딕스㈜  (0) 2021.10.25
레보딕스에서 독점적 공급! 의료의약품 보관용 냉동고 (pharmaceutical_freezer) [Fiocchetti 피오체티] - 연구실험실 보관냉장시스템 전문 레보딕스  (0) 2021.10.22
바이오미생물 실험을 위한 효율적인 분석분리방법, 매니폴드(MANIFOLD system) [Pall 폴] - 수질환경 및 제약 샘플 모니터링 제품 레보딕스㈜  (0) 2021.10.21
볼텍스믹서(Vortex Mixer), 점성 용액도 문제 없는 오버헤드 스터러(Overhead Stirrer) 신규 런칭! [VWR] - 연구실험용 기초장비 전문 레보딕스  (0) 2021.10.20
바이오화학 실험연구용 급속 냉동/해동 냉장고(챔버 Chamber) 신규 런칭! [Farrar 퍼라사이언티픽] - 연구실 냉장시스템 전문 레보딕스  (0) 2021.10.20
[Lamsystems] 생물안전 작업대와 SAVVY [Berkshire] 아이솔레이터청소 클린룸와이퍼(cleanroomwiper) - 생물연구실험용 기기소모품 전문 레보딕스  (0) 2021.10.01
심플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초음파 세척기 울트라 소니케이터(Ultrasonicator)! 엘마소닉 Elmasonic Easy Series - 연구실험세척장비 전문 레보딕스  (0) 2021.09.28
프로세스와 연구환경에 맞는 커스텀실험제품! 농축기/현미경용 인클로저, PCR워크스테이션 [ACS 에어클린시스템즈] - 연구실험실 맞춤형 기기 특별제작전문 레보딕스㈜  (0) 2021.09.24
백신 및 바이오샘플 보관을 위한 -86℃ 프로일라보 Froilabo 초저온 냉동고(Deep freezer) Trust! - 미생물 과학연구실험 보관장비 전문 레보딕스  (0) 2021.09.24
[VWR 레보딕스㈜ 런칭] 고품질 초저온냉동고, 니트릴글러브, 액체실험기구를 만나보세요! - 과학실험연구 기초장비기기 및 소모품 전문 레보딕스  (0) 2021.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