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레보딕스입니다.
만약 평소 멸균기(AUTOCLAVE)에 비교적 익숙하지 않다면, 이 포스팅이 아주 큰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실험실의 멸균기(AUTOCLAVE)가 유리 제품 및 배양 배지와 같은 물품들을 어떻게 멸균하고,
작동하는지 대해 설명해릴 건데요.
오늘은 평소 TOMY 사의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멸균기(AUTOCLAVE)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질문을 모아서 한 번에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① 멸균 온도가 121°C인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왜 121°C 여야지만 하는지 궁금합니다.
② 어떻게 온도를 121°C까지 올릴 수 있나요? 물은 보통 100°C에서 끓지 않나요?
③ 표백제나 전자레인지, 혹은 소각 방법으로 멸균을 하지 않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④ 고압 멸균을 하게 되면 미생물은 어떻게 되나요?
이 질문들은 실험실에서 처음 멸균기를 다룰 때 흔히 가질 수 있는 질문들입니다.
이제 레보딕스에서 이 질문들에 대해 하나하나 대답해 드리겠습니다.
멸균기(Atoclave) 사용하여 실험을 방해하는 오염물질을 제거해 보세요.
우리가 흔히 실험실에서 사용하는 초자 제품, 페트리 접시, 장갑, Agar, 피펫 팁, 바이오리엑터는
박테리아, 곰팡이, 바이러스에 오염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만약 당신이 새로운 종류의 맥주를 개발하기 위해서 효모를 사육해야 합니다.
이 때 바이오리엑터에 박테리아가 침입해서 당신의 효모를 망치는 것을 방지하고 싶을 겁니다.
바로 멸균기(Atoclave)를 사용해야 할 때입니다.
멸균은 실험실을 오염시킬 수 있는 미세한 생물을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좀 더 전문적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고열을 가하면 미생물의 세포에 있는 단백질의 변형이 일어나게 되고 효소 반응을 억제하게 됩니다.
열을 이용해서 단백질을 녹인다고 생각하시면 가장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이렇게 열처리를 거친 미생물은 죽거나 세포가 비활성화되고, 이 경우 기본적으로 무해한 상태가 됩니다.
이 과정을 거친 실험 도구는 이제 안전하게 폐기되거나 혹은 다른 실험에 재사용 할 수 있습니다.
실험실의 마법의 온도, 121°C!
멸균기(Atoclave)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실험실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
“기본 멸균 설정은 121°C에서 20분 동안 멸균하세요.”입니다.
이 조건은 어떻게 생긴 걸까요?
그리고 물은 흔히 100°C에서 끓는데 어떻게 121°C에서 멸균을 할 수 있을까요?
일반적인 부엌에서라면 당신의 말이 맞습니다. 물은 100°C에서 끓지만 오토클레이브는 다릅니다.
오토클레이브는 밀봉되어 있고, 챔버 내부의 물이 끓어서 기화될 때 증기가 외부로 배출되지 않습니다.
내부에 갇혀 있다가 온도가 올라갈수록 더 힘차게 뚜껑을 밀어내며 밖으로 나오려고 하며
이 과정에서 내부 압력이 증가합니다.
(TOMY 사의 SX-700 오토클레이브는 0.25 Mpa의 압력에 도달하고,
SX-500 오토클레이브는 0.263 Mpa의 압력까지 도달합니다.)
일반적으로 압력이 상승하면 챔버 내부의 온도는 100°C 이상 올라가게 됩니다.(압력 밥솥을 생각해 보세요.)
자, 그럼 121°C는 어떤 의미일까요?
121°C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기보단, 가장 ‘안전한’ 숫자입니다. 대부분의 미생물은 121°C에서 멸균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당신이 멸균해야 하는 미생물은 다른 조건에서 멸균된다면, 그 조건으로 TOMY의 멸균기(Atoclave)를
프로그래밍 할 수 있습니다.
압력은 멸균기(Atoclave)의 필수적인 작업입니다.
멸균기(Atoclave) 내부의 증기가 가열되며 발생되는 압력 또한 멸균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상상해 보세요~^^
당신이 멸균하고자 하는 장비가 복잡한 바이오리액터 장비이거나 혹은 Agar일 경우 표면이 불규칙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은 멸균을 진행해야 하면 압력은 가장 큰 도우미입니다.
멸균기(Atoclave)의 내부 구조를 살펴보면 조그마한 틈도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부에서 생성된 고압 증기는 모든 빈 공간에 열기를 불어넣어 노출된 모든 미생물을 죽입니다.
내부의 높은 압력은 이 작업을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TOMY의 멸균기(Atoclave)는 이중 팬으로 설계가 되어있어, 멸균을 마친 후
타사 오토클레이브보다 42% 더 빠르게 냉각이 됩니다.
멸균기(Atoclave)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멸균 방법입니다.
당신은 멸균하기 위해 그동안 실험 도구들을 소각해 왔나요?
혹은 고압 증기만 통과할 수 있는 미세한 틈에 표백제를 사용하고 있었나요?
아니면 전자레인지 Microwave를 사용하고 있었나요?
#AUTOCLAVE
#오토클레이브
#고압멸균기
#고압증기멸균기
#식품멸균기
#건열멸균기
#멸균소독기
#레토르트멸균기
#대형멸균기
#식품살균기
#의료용소독기
#고압살균기
#오토크레이브
#하이드로클레이브
#TOMY
#소형오토클레이브
#멸균설비
#증기멸균기
#실험실멸균기
#고온멸균기
#소형멸균기
#고온고압멸균기
#고압증기멸균
이제 가장 효과적인 멸균 방법을 만나기 위해 TOMY 사의 오토클레이브를 만나보세요.
소개해 드린 TOMY사 MDX-310 외에 멸균기의 다른 제품이 궁금하시다면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031-790-1907 혹은 레보딕스 카카오톡으로 문의해 주시면 더욱 자세한 상담으로 도와드리겠습니다. ^^
감사합니다.